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제국이 붕괴된 지 거의 500년이 지난 지금도, 잉카의 놀라운 도로 체계에서 단 하나의 다리가 남아 있으며, 그 다리는 매년 풀로 다시 엮어지고 있습니다.
– 페드로 시에사 데 레온, 1548년
조개 껍질에서 터지는 폭발음이 협곡을 가로질러 흘렀다. 흰 양모 재킷과 밝은 색의 츄로 모자를 쓴 두 남자 가 여전히 피 묻은 양의 심장을 먹고 있는 불의 타오르는 불씨 위에 반짝이는 라마 태아를 올려놓았다. 그들이 신들이 제물을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라며 하늘로 손을 들어올렸을 때, 빅토리아노 아리자파나는 각 어깨에 황금빛 밧줄을 걸치고 절벽 가장자리로 걸어갔다.
60세의 노인이 천천히 심연에 접근하자 솜브레로를 쓴 남자들의 바다가 잠잠해졌습니다. 아리자파나는 심호흡을 한 후, 30m의 틈새를 가로지르는 4개의 단단히 땋은 케이블 위로 조심스럽게 내려갔는데, 각각 남자의 허벅지 둘레였고, 맨발을 옆으로 늘어뜨린 채 그 위에 올라탔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각 케이블에 맑은 카냐조 케인 술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4명의 산 정령의 이름을 속삭인 후, 돌 받침대 끝에서 몸을 밀어내어 벌어진 틈으로 들어갔습니다.
급류가 흐르는 아푸리막 강 위에서 위태롭게 균형을 잡은 아리자파나는 천천히 움직였다. 그는 앞으로 나아갈 때마다 머리 위로 높이 손을 뻗어 난간 위에서 작은 밧줄을 잡아서 바깥쪽 케이블에 단단히 묶어 바닥과 연결하여 난간으로 만들었다. 그런 다음 그는 몸을 앞으로 기울여 몸통이 그 아래에 있는 작은 밧줄을 통과시키기 위해 흔들거리는 네 개의 땋은 케이블과 평행이 되도록 했다. 네 개의 바닥 들보를 하나의 흔들리는 판자로 통합했다.
참매가 아리자파나의 발 아래로 급강하하여 바위면 측면에 뚫린 둥지로 재빨리 돌아갔다. 11도였고, 하루의 마지막 숨결이 하늘을 분홍색으로 물들이고 협곡의 현무암 벽에서 늘어진 스페인 이끼를 얼룩덜룩하게 했다. 바람이 불자, 매달린 구조물이 거대한 해먹처럼 앞뒤로 흔들리기 시작했다. 아리자파나는 갑자기 작동을 멈추고 두 개의 난간을 움켜쥐고 균형을 잡자, 풀린 밧줄이 손에서 떨어져 아래의 거품이 이는 강으로 떨어졌다.
케추아어로 아푸리막은 "말하는 신"을 의미하며, 모든 아푸 (산의 정령)처럼 생명의 불꽃을 계속 타오르게 하려면 먹이를 주어야 하는 살아있는 존재입니다. 아리자파나는 강에 삼켜진 첫 번째 사람이 아니었고, 지금 한 번의 잘못된 움직임이 생사의 차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케이블이 협곡 위로 계속 떨리는 동안, 아리자파나는 아버지가 한 번 한 말을 떠올렸습니다. "자신을 믿고, 아푸스를 믿고, 아래를 보지 마세요." 그는 머리 위로 손을 뻗어 새로운 로프를 잡았고, 너무 앞으로 몸을 숙여 얼굴이 급히 흔들리는 케이블에 닿았고, 500년 이상 그의 가족의 남자들이 지켜 온 의무를 부지런히 이행했습니다. 잉카 제국의 마지막 현수 로프 다리인 케스와차카를 짜는 일이었습니다.
남아메리카의 서쪽 끝, 지구에서 가장 큰 열대 우림(아마존), 가장 건조한 사막(아타카마), 서반구에서 가장 높은 산맥(안데스) 사이에 자리 잡은 잉카 제국은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문명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거의 고립된 상태에서 발전하여 1430년대에 페루 쿠스코에서 영토를 확장하고 1532년 스페인 정복 때까지 불과 100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인 공학 시스템과 엄격한 조직을 통해 그들은 아메리카에서 본 적이 없는 가장 큰 제국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현대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의 일부에 걸쳐 확장된 200만 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방대한 문명으로, 1,200만 명의 인구와 100개의 언어를 포함했습니다. 그것은 아즈텍 제국의 약 10배 크기였고 인구는 두 배였습니다. 놀랍게도 잉카인들은 바퀴, 아치, 화폐, 철이나 강철 도구, 밭을 갈 수 있는 가축, 심지어 문자조차 없이도 이 광대한 사회를 만들어냈습니다.
대신, 잉카의 급속한 확장의 열쇠 중 하나는 카팍냔 (왕도)으로 알려진 통신, 무역 및 군사 작전에 사용된 놀라운 도로망이었습니다. 고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공학적 업적 중 하나로 여겨지고 19세기 지리학자이자 탐험가인 알렉산더 폰 훔볼트가 "인간이 수행한 가장 엄청나고 유용한 작품"이라고 열광적으로 선언한 카팍냔은 거의 40,000km에 걸쳐 뻗어 있었습니다. 이는 지구 둘레와 거의 같습니다. 에콰도르 키토에서 칠레 산티아고를 지나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두 개의 주요 간선 도로와 거대한 사다리처럼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20개 이상의 작은 도로로 이어졌습니다.
로마 도로 체계에 이어 두 번째로 긴 카팍냔은 여러 면에서 훨씬 더 인상적이었는데, 지구상에서 가장 극한의 지리적 지형을 가로질러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이 역사적인 고속도로는 해발 6,000m가 넘는 안데스 산맥의 눈 덮인 봉우리와 대륙의 습한 열대 우림, 척박한 사막, 넓은 협곡을 연결했습니다. 이를 위해 잉카인들은 산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터널을 뚫고, 깨끗한 돌길로 계곡을 따라가고, 절벽 위로 나선형 계단을 조각했습니다. 지구가 갑자기 끝나는 곳에서 그들은 협곡을 뛰어넘고 도로망을 꿰매기 위해 훌륭한 현수교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잉카인들은 금속이나 나무로 다리를 짓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풀로 다리를 엮었습니다.
제국의 전성기에는 Qhapaq Ñan을 따라 절벽을 따라 약 200개의 현수교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각 다리는 행군하는 군대의 무게를 지탱할 만큼 강했습니다. 오늘날, 잉카 제국이 붕괴된 지 거의 500년이 지난 지금도 다리 하나만 남아 있으며, 페루 남부 고지대에 있는 500명이 사는 Huinchiri 마을 근처의 Apurimac 강 위에 매달려 있습니다. 과거에는 각 잉카 다리를 지키고 수리하는 일을 맡은 다리 관리자( chakacamayoc )가 감독했습니다. 오늘날 마지막 잉카 다리는 살아있는 마지막 잉카 다리 관리자인 Arizapana가 감독합니다. 그는 땋은 밧줄처럼 잉카까지 뻗어 있는 끊이지 않은 chakacamayoc 계통의 최신 인물입니다.
아리자파나는 5000년 전 그의 선조들이 했던 것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케스와차카를 건설하고 수리하는데, 이는 다리가 1년밖에 지속되지 않으며 무너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재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0m 길이의 현수교를 만들 만큼의 풀을 엮으려면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매년 6월 둘째 주에 3,600m 이상의 고도에 사는 주변 4개 지역의 1,100명이 모여 짚과 같은 이추 ( 페루 깃털풀)의 잎을 자르고, 땋고, 강철만큼 강한 황금색 코일로 변형합니다. 아리자파나는 3일 동안 다리 건설의 모든 측면을 감독하는데, 케이블과 가로대 길이를 측정하는 것부터 난간의 두께까지 측정합니다. 케이블이 바위 협곡 가장자리까지 끌어 올려지고 강 반대편에서 작업하는 팀에 의해 조심스럽게 당겨진 후, 마을 사람들은 오래되고 처진 다리를 베어내어 자연 구조물이 아푸리막 강으로 곤두박질치며 천천히 썩도록 두었습니다.
그러다가 적절한 때가 되면 아리자파나는 파차마마(대지모신)에게 축복을 중얼거리며 조상과 지역 사회, 신이 자신에게 명령했다는 신앙의 도약을 통해 잉카인과 자연의 유대감을 성스럽게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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