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기억과 잘못된 기억은 유연한 마음의 필수 요소라고 신경과학자 Charan Ranganath는 새 책에서 주장합니다. 데이비드 롭슨이 그에게 이유를 묻습니다.
신경과학자 Charan Ranganath는 자신의 새 저서 Why We Remember 에서 "기억은 과거의 기록 보관소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과 타인, 세상을 보는 프리즘입니다"라고 썼습니다.
Ranganath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의 심리학 교수로 지난 30년 동안 우리가 회상하고, 기억하고, 잊어버리는 능력 뒤에 있는 뇌 과정을 탐구해 왔습니다. 그는 기억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인 가정 중 상당수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것의 명백한 결함은 종종 가장 유용한 기능에서 발생하여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인 인지적 유연성을 생성합니다.
그는 과학 작가 데이비드 롭슨(David Robson)에게 뇌에 대한 최첨단 이해와 완벽하게 불완전한 마음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이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당신의 책은 반직관적인 개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오류 중심 학습"이라는 개념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실수를 허용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억은 뉴런 사이의 연결 강도의 변화를 통해 형성됩니다. 이제 이러한 연결 중 일부는 최적이 아닐 수 있지만 다른 연결은 더 강력하고 효과적입니다. 오류 중심 학습의 원리 는 단순히 이러한 기억을 검색하려고 할 때 기억이 항상 약간 불완전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가 이 기억을 끌어내려고 시도하고 이를 실제 정보와 비교할 때 이러한 네트워크는 나쁜 연결을 약화시키고 좋은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우려는 자료를 끌어내도록 스스로에게 도전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약점이 노출되고 뇌가 이러한 기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Google 지도에서 동네를 검색하는 대신 차를 몰고 동네를 지나가거나 대본을 반복해서 읽는 대신 연극을 하는 것과 같은 능동적 학습 기술이 매우 효과적인 이유입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회상의 공백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끼지만, 당신은 건망증이 종종 유익하다고 제안합니다. 왜요?
내가 하고 싶은 비유는 내가 당신의 집에 가서 물었다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왜 당신은 수집가가 아닙니까? 왜 모든 것을 저장하지 않습니까? 만약 우리가 아무것도 잊지 않았다면 우리는 추억을 쌓아두고 있을 것이고,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이 원할 때 결코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 나는 호텔에 머물고 있는데, 지금으로부터 2주 후에 이 방 번호를 기억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길에서 방금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정말로 그 사람들의 얼굴을 모두 외울 필요가 있나요?
왜 나이가 들수록 건망증이 더 심해지는 걸까요?
나이가 들수록 문제는 반드시 기억을 형성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기억해야 할 정보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더욱 주의가 산만해지며 , 이 모든 어리석은 일들은 우리가 관심을 갖는 중요한 자료를 희생하면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러한 기억을 회상하려고 할 때 우리가 찾고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기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는 차별성이다. 우리의 기억은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더 많이 돋보이게 만들수록 더 좋습니다. 독특한 광경, 소리, 느낌과 관련된 생생한 기억은 계속해서 남을 것입니다. 따라서 머리 속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감각적 세부 사항에 집중하는 것이 우리가 더 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전략은 기억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방식으로 기억을 더 잘 정리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책에서 나는 배우고 싶은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와 연관시키는 '기억 궁전'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셋째, 단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억을 찾는 일은 매우 힘들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추억이 머릿속에 떠오르면 더 좋습니다. 단서를 만드는 것은 그러한 일이 일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노래가 자연스럽게 인생의 특정 시기의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일상적인 신호도 많이 있습니다. 쓰레기를 버리는 날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기억하려고 한다면, 문으로 걸어가는 내 모습을 상상하고, 그런 다음 쓰레기통을 살펴보고 문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그 결과, 실제 생활에서 문앞에 오면 쓰레기를 버려야 한다는 신호로 작용하게 된다.
기억을 잃는 것 외에도, 우리의 기억에는 실제 사건과 일치하지 않는 잘못된 세부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우리는 경제적으로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 도식 "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방금 은행에 갔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은 이미 은행에서 일어나는 일과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억해야 하는 정보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으며, 스키마는 새로운 [데이터]를 가져와 적용할 수 있는 결합 조직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스키마가 잘못된 세부 정보로 너무 많은 공백을 채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자신의 기억을 업데이트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보지 못한 친척을 본 적이 있고, 처음 봤을 때와 비교하여 얼굴이 바뀌었다면, 그 모습에 대한 보다 정확한 기억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의 상상이 기억 속으로 스며들 수도 있습니다.
기억은 어떤 방식으로 협력적 과정 인가 ?
다른 사람들과 추억을 공유하면 추억이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어떤 사건을 설명할 때, 당신에게 전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행위는 내가 그 사건을 기억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이야기하는 방식에 대한 당신의 반응은 나중에 그것에 대한 나의 기억을 형성할 것입니다. 더 유머러스해질 수도 있어요. 아니면 내 기억에 스며들 수 있는 잘못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실제로 일어난 일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는 동안 당신이 나에게 말한 내용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합니다. 나는 우리 기억 중 많은 부분이 더 이상 [순전히]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집단적 기억입니다.
당신의 과학적 연구가 당신 자신의 기억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했습니까?
특히 책을 쓰는 것은 나에게 기억을 보존하려는 동기를 부여해주었다. 나는 지금 노년에도 인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식단에 매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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